[Platinum UPnP] 101 :: (0) 소개




지난 1주일 간 Platinum UPnP라는 오픈소스를 만지작 거리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회사 업무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이유만이 아니더라도 UPnP/DLNA 서비스는 더욱 확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좀 더 제대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Platinum UPnP는 듀얼라이센스로 운영됩니다. 무료로 사용하시고자 하면 GPL이 적용되어 작업한 결과물의 소스를 모두 공개해야 합니다. GPL을 적용받기 싫다면, 유료 라이센스를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언듯 듣기로 수천만원 한다고 하는 것 같던데, 잘은 모르겠네요.


    Platinum UPnP는 UPnP/DLNA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기반 코드를 제공합니다. 크로스 플랫폼 컴파일이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확인한 플랫폼은 Windows 7, Linux, Mac OS X 입니다. 소스를 다운받으면, Platinum UPnP의 라이브러리 빌드 환경과 몇몇 샘플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문서는 Doxygen 이외에는 보이지 않아서 약간 불친절 합니다. 하긴, 유료 라이센스에는 원래 기술지원 비용도 포함되니까 너무 친절한 문서를 제공해도 장사에 문제가 되려나요?


    일단 여기서는 UPnP/DLN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루지 않습니다. 저도 아직은 스펙을 보고 있는 중이기도 하고, 공식 홈페이지나 웹서핑을 통해 양질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곳에서는 UPnP를 테스트 할 수 있는 툴이 제공됩니다. 무료입니다. 제공되는 프로그램들 중 Device Spy 라는 프로그램이 UPnP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UPnP의 스펙문서들은 이곳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